창의성캠프

  • Home
  • 창의성캠프
  • 캠프관련Q&A

창의성캠프 관련 Q&A


Q. 한국창의성학회는 어떤 곳인가요?


A. 한국창의성학회는 다가오는 변화의 시대에 발맞추어 한국의 교육을 창의적으로 바꾸고,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서 창의적 정체성이 넘치도록 만들어, 학교 성적으로 1등과 100등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젊은 인재 모두가 각자의 분야에서 1등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비전을 통해 창의적 인간을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학술 공동체입니다. 본 학회에는 교육학, 심리학, 공학, 예술학, 경영학, 자연과학, 의학 등 거의 모든 학문분야 전문가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Q. 이번 캠프는 정말 무료인가요?


A. 참가비는 전액 무료입니다. 뿐만 아니라, 캠프 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기타 비용들도 전액 무료 입니다. 다만, 교통비, 식대, 숙박비 등 기타로 발생하는 비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Q. 3일 동안 캠프가 진행되는데 지방에서 참여하는 학생에게도 숙박과 식사를 제공 하지 않나요?


A. 네. 숙박 및 식사와 관련된 비용은 원칙적으로 개인 부담입니다. 숙박은 보호자의 책임아래 개인적으로 해결하여야 합니다. 호암교수회관 숙박시설(객실예약전화: 02-880-0311)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개인적으로 예약을 해야 합니다. 점심 식사는 창의성 캠프가 진행되는 동안 창의성학회에서 발행하는 식권(1매당 5,000원)을 구매해서 구내식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단체로 캠프 지원 가능한가요?


A. 이번 캠프는 개인별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참가 신청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개인이 아닌 팀, 그룹, 혹은 단체 단위로 참가 신청은 할 수 없습니다.

Q. 지원 시 담임선생님의 성함과 연락처는 왜 필요한가요?


A. 지원 자격이 중학교 2학년 ~ 고등학교 2학년 학생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지원자가 특정학교와 특정학년에 재학 중이라는 사실을 인증하기 위한 절차로써 담임선생님의 성함과 연락처가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캠프 기간 중에 의미 있는 수상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 학생의 학교에 공식적인 통보 채널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담임선생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불편할 경우에는 지원자의 재학증명서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Q. 캠프의 주요 내용은 어떤 것인가요?


A. 캠프는 창의적 정체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개인의 창의성 정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진단 및 피드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전문가의 강연 및 창의성을 바탕으로 성공적 사회 활동을 하고 있는 인물들의 생생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팀 활동 및 다양한 체험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 고취를 최대화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캠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인가요?


A. 현재 중고등학교 교육시스템에서 학습하기 어려운 분야인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국내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서울대 교수 및 각계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생생한 강연을 들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공부와 학업 외에 눈을 돌리기가 어려운 현실 속에서 창의성캠프의 내용들은 신선한 자극을 통해 청소년들이 본인의 진로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창의적 정체성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캠프 참가가 향후 고등학교나 대학교 입시에 이점이 있나요?


A. 공식적으로 창의성 캠프에 참가한 사실 여부 자체가 고등학교 및 대학교 입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 부모님과 함께 올 경우, 휴게실 등이 따로 마련되어 있나요?


A. 참가 인원이 200명 정도인 만큼, 장소가 협소하여 보호자 대기실 등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캠프 개최장소에서 버스로 5분정도 거리에 있는 다양한 상업 시설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Q. 창의성 진단이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창의성 진단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창의적 정체성을 찾아내기 위해서 개발된 약 23개의 지표에 대하여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진단 방법은 일반적인 시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90개의 문항을 약 90분에 걸쳐서 풀어내는 방식입니다.

Q. 진단 결과에 따라 개인 상담도 가능한가요?


A. 결과 내용에 따라 창의성을 보다 고취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전문가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개별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보다 상세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캠프에 참여하는 인원이 약 200명 가까이 되기 때문에, 이번 캠프 개최기간 중에 개인별로 시간을 정해서 맞춤형으로 피드백을 해 주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Q. 캠프 종료 이 후에도 학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나요?


A. 캠프 참가자는 한국창의성학회에서 발간하는 온라인 소식지를 받아 보실 수 있으며, 한국창의성학회의 학생 회원으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향후 개최되는 포럼, 학회 및 특별 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한국창의성학회 회원 가입에 관해서는 학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TOP